2017년 8월 23일 수요일

중앙일보 기자 인터뷰 내용

프로필(나이, 학교, 특이경력)

79년생이고
천안대학교 졸업
나눔로또 홈페이지 만들었음. 2010년쯤?



스타트업에 몸담게 계기, 거쳐간 회사는 어떤회산지

대학 졸업후 교수님이 창업을 했음. 그때 부터 스타트업 시작.
1. 교수님이 창업한 SI(외주용역) 회사
2. 디자이너들끼리 창업한 회사
3. 스포츠토토 커뮤니티 회사
4. 온라인 인강 회사
5. 이커머스 회사
6. 온라인 용역거래 회사
7. 플랫폼 개발 회사
8. 온라인 광고 중개 회사
9. 보험관리 플랫폼회사
10. 엄마 커뮤니티 회사
등등..


이직이 잦았던 이유
회사가 자주 망하기도 했고, 새로운 개발욕심과 환경에서 근무하고 싶은 욕망
그리고 사주에 역마살이 많다고도 했다.



스타트업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수평, 개방) 괴리가 있는지.

대기업이나 중견기업과는 다른 궤도에 있는 스타트업에서는 철저하게 필요에 의한 설정만이 있을 뿐이다. 필요없다면 하루아침에 사라진다. 수평적인 회사문화라면 스타트업 수평적인것이 가장 효율적이었기 때문이고 수직적인 회사문화라면 역시 같은 이유다. 스타트업이 모두 수평적인것은 아니다. 오너의 성격에도 많은 영향이 있겠지만 결국은 작은 회사에서 최대한의 효율을 뽑아낼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식이기 때문이다. 여기서 모든 스타트업은 수평적인 회사문화가 있을것이다 라고 생각하겠지만 그렇지는 않다. 

실제로 오너가 능력이 다방면에 출중하거나 직원들이 무능한 사람들 뿐이라 일일이 대표나 임원이 모든것을 결정해야만 해서 수직적인 체계로 잡혀진 스타트업도 매우 많다. 무능한 사람들을 뽑냐고? 오너가 일은 잘하는데 사람 볼줄 모르는 경우다. 




스타트업 특유의 단점은 무엇이 있는지

대부분의 스타트업의 단점은 참여자들이 스타트업이라는 특성의 회사 대해 이해가 낮아서 생기는 문제들이다. 얻어갈게 분명해야하는 업종인데도 불구하고 내가 얻어가야 하는지 불확실한 사람들이 주로 문제를 야기시킨다. 그저 월급을 받고 경력을 쌓고 싶어서 스타트업에 참여하게 되면 결단코 하나 얻어가는거 없이 토사구팽 당하고 말것이다. 이게 단점이라면 가장 단점이라고 생각한다. 




갑질 학력차별등이 스타트업에 만연한지 ? 구체적인 ?

웃긴 얘기이긴 한데, 스타트업에서 갑질한다는건 회사는 이미 벌만큼 회사라고 생각이 든다. 그것도 상위 1%에나 되야 가능한 일이지 싶다. 
만연하기 쉽지 않다는 말을 하는것이다. (99% 스타트업들은 직원들이 오히려 오너보다 귀한 경우가 많다. 고졸이라도 경력많은 엔지니어 같은 직종은 무릎꿇어서라도 잡는다!!)

어찌되었던 (내가 겪은)그런 상위 1% 스타트업에서 이루어 지고 있는 갑질 혹은 학력차별은  창업멤버들에 의해서 좌지 우지 되는경우를 봤다. 창업멤버들이 전에 다른 회사에서 겪었던 안좋은 (그러나 그들에게는 유리한) 회사 정책을 정하거나 실행하면서 시작된다. 예를들면 그들이 졸업한 특정대학 출신우대라든지예쁜외모의 여직원을 채용해서 추근덕댄다든지외국에서 공부잘하고 한국온 멋모르는 어린친구들 채용해서 저임금으로 부려먹는다던지그렇게 젊은 친구들이 (저임금으로 착취당하는지도 모르고) 많이 입사해서 (역시 많이 퇴사하는지도 모르고) 젊은 이미지의 스타트업 이라는 멋질것같은 타이틀의 회사에 다른 젊은 친구들이 들어오고 싶어한다. 그렇게 시니어 급을 뽑지 않으니 그저 어린친구들은 그게 당연한줄로만 알고 퇴사하면서 두번다시 스타트업에 가지 않는 좋은 계기가 되기도 한다. 

아까도 말했듯 스타트업 특성의 문제라기 보다는 회사를 지배하고 있는 사람들의 인간됨됨이가 가장 문제인듯 하다. 이런것들은 어느 회사든 마찬가지이지 싶다. 





이외 하고 싶은말.

스타트업이라는 회사에 취직한다는데에는 많은 자유가 부여되지만
그만큼 많은 책임감도 부여가 됩니다.
책임감이라는것은 실패를 용납하지 않는것들이기 때문에 
역설적으로 많은 자유가 주어집니다..

단순히 책임을 진다는 의미가 회사를 나간다거나 급여를 반납한다거나 하는 작은 포기로는
10% 채우지 못하죠. 그야말로 모두가 하나 때문에 망할수도 있는것이거든요 .

그것의 무게를 이해하기 전까지는 절대로 스타트업에 취업해서는 안됩니다.


그렇게 취업해서는 급여도, 경력도, 시간도 구성원 모두에게 낭비일 뿐입니다.